[육아] 서두르지 않고 성장 발달에 맞추는 ABA 육아법 기초편 - 한상민 (마음책방)

2021. 4. 16. 02:58책 영화 그리고

[육아] 서두르지 않고 성장 발달에 맞추는 ABA 육아법 기초편 - 한상민 (마음책방)

 

아이가 예정일보다 일찍 태어났어요. 다양한 검사를 받았고 결과는 다행히 정상이었지만 

뒤집기도 걷기도 늦어서 단순히 발달이 늦는 것일까. 자폐스펙트럼일까. 걱정이 많았어요.

아이에게는 아이만의 시간표가 있다는 것은 알지만

발달이 빠르면 빠른대로, 느리면 느린 대로 평균과 차이가 나면 신경이 쓰이더라고요.

 

시간이 지나면 다 알아서 한다고 걱정하지 말라고.

늦으면 늦을수록 부모가 편하다 아이가 효도하는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어도

정말 괜찮은 걸까. 조기 진단과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는데. 

내가 시기를 놓치고 있는 건 아닌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들로 불안했어요.

지금 아이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무엇부터 해야 하는지 막막하더라고요.

 

서두르지 않고 성장 발달에 맞추는 ABA 육아법이라는 제목에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읽기 시작했어요.

이 책을 통해 ABA(APPLIED BEHAVIOR ANALYSIS, 응용 행동 분석)을 처음 알게 됐어요.

학습과 행동에 대한 과학.

학습이 어떤 원리로 일어나는지. 인간의 어떤 행동이 어떤 이유로 일어나는지 밝히고

이 원리를 적용함으로써 유용하고 바람직한 행동은 늘리고

해로운 행동은 감소시키는 학문이라고 합니다.

제가 정말 원하고 찾고 있었던 것이었어요.  

지은이 한상민 #또미아빠 

미국의 국제행동분석가자격증위원회(BACB)에서 발급하는
BCBA 자격증을 갖춘 공인된 국제행동분석가.
27개월에 자폐 진단을 받은 아들의 교육 방법을 찾다가 ABA 전문가가 되셨다고 합니다.

차근차근 하나하나 알려주는 듯한 문장. 친절한 설명.
그림과 삽화 덕에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책을 읽고 정말 많이 배웠고 큰 도움이 됐어요.
아이보다 내가 먼저 달라져야 하더라고요.

하루아침에 드라마틱하게 달라진 변화는 아니지만 
아이는 조금씩 천천히 ABA 육아 과정에 있어요.

 

시간이 지나서 과거의 나에게 
걱정하지 말라고 아이는 아주 잘 자라고 있다고 말해줄 수 있으면 좋겠어요.

언어 지연 / 무발화  / 눈맞춤 / 포인팅 / 호명 반응 / 발달 지연 / 모방 지연
감각 추구 / 사회성 / 자폐 의심 / 자폐 진단 / 의사소통 / 상동 행동 / 반향어 

아이 성장 발달로 고민이 있다면 이 책을 추천하고 싶어요.

 

 

 

네이버 책 DB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894584

 

서두르지 않고 성장 발달에 맞추는 ABA 육아법 : 기초편

아이가 자주 이상한 행동을 합니까?발달이 느리거나 혹 자폐가 의심됩니까?- 육아법을 바꾸면 됩니다‘ABA’라는 단어를 처음 듣는 분이 많을 것이다. 더구나 ‘ABA 육아법’은 더욱 그렇다. ABA(AP

book.naver.com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육아 #육아법 #서두르지않고성장발달에맞추는ABA육아법 #한상민 #조성헌 #마음책방
#자페스펙트럼 #발달지연 #육아고민 #일상 #책 #성장